투자철학

Mr. Market moves randomly, therefore we focus managing ourselves rather than forecasting the market.

주식시장은 무작위로 움직이므로 우리는 이것을 완벽히 예측하려 하기보다는

대응할 수 있는 영역에 집중합니다.

세상에는 예측할 수 있는 것과 예측할 수 없는 것이 있습니다. 다수의 사람들은 우연의 결과로써 나타나는 일들을 예측할 수 있다고 착각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반복적으로 할 수 있다는 자기 확신을 가지기도 합니다. 주식시장에서 투자자들이 가지는 자기 확신은 스스로를 흥분에 취하게 하고 반대로 공포의 심연으로 빠져들게 합니다.

우리는 주식시장의 움직임을 완벽하게 예측할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주식시장을 예측하기 보다는 시장 상황의 변동에 따른 우리만의 다양한 대응 전략을 세운 후 좌고우면(左顧右眄)하지 않고 이를 정확하게 실천하는 것에 더 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MIND

We think that patience is a key element of success.

우리는 인내할 수 있어야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투자의 경우 마음이 조급하면 손실로 인한 공포에 쉽게 빠지고 작은 수익에도 흥분하게 됩니다. 우리는 빨리 수익을 얻고자 조급하고 경박하게 접근하지 않습니다. 공포에 대한 인내와 흥분에 대한 절제가 투자 수익의 주된 원천임을 이해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원하는 부의 크기는 지금 당장 얘기할 수 있어도 그것이 실현되려면 오랜 시간 동안 올바른 방법으로 인내심을 가지고 투자가 되어야 합니다.

METHOD

We plan before our trade and trade as we planned.

우리는 사전에 대응 시나리오를 만들고 그대로 매매합니다.

전투에서 육박전을 벌이는 병사들은 그 순간의 흥분과 광기로 전세를 파악하기 힘듭니다. 전략가는 전장의 전세를 객관적으로 판단하고 전술을 실행할 수 있어야 합니다. 우리는 전략가로서 축적된 노하우를 가지고 다양한 가능성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시나리오를 계획합니다. 이는 체계적인 매뉴얼이 되고 실제 상황에서는 매뉴얼대로 수행하는 것 자체가 강력한 전술이 됩니다.

MONEY

We do not risk our whole wad.

우리는 전체 자산에서 투자에 사용하는 비중을 전략적으로 관리합니다.

밭에 씨를 뿌릴 때 수확할 작물의 크기를 가늠한 후에 씨를 뿌립니다. 욕심이 지나쳐 많은 씨앗을 뿌린다면 양은 늘어나 보이지만 오히려 잘 자라지 못하게 됩니다. 우리의 자금 관리 계획 또한 이것과 유사합니다. 우리는 투자 생애 주기를 설정하고 당사 고유의 리스크 관리 시스템에 따라 주기적으로 비중을 조절합니다.

  • Everyone has a plan 'till they get punched in the mouth.

    모든 사람들은 자신이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링에 올라와서 제대로 한 대 맞아보기 전 까지는...

    Mike Tyson 핵주먹으로 불리는 (前)헤비급 세계챔피언